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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교내 벌점제를 폐지하여야 한다. - 반대 측 입장

hashtestimo 2023. 11. 14.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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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교내 벌점제는 많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규율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벌점제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도 존재합니다. 이번 토론에서는 교내 벌점제의 폐지에 대한 반대 측의 입장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벌점제는 학생들의 훈육과 질서 유지를 위해 필요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본론:

질서 유지:

교내 벌점제는 학교 내부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입니다. 벌점제를 통해 학생들은 규칙과 규율을 준수하도록 유도되며, 이는 학교 내부의 안전과 학습 환경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인 John Hattie는 "학교는 학생들에게 규칙을 가르치는 곳입니다. 학생들은 규칙을 지키고 책임감을 가지도록 유도되어야 합니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Hattie, John. "Visible Learning: A Synthesis of Over 800 Meta-Analyses Relating to Achievement." Routledge, 2009). 벌점제가 없다면 학교 내부의 질서는 불안정해지고 학생들은 규율 없는 환경에서 학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규칙 준수 습관 형성:

벌점제는 학생들에게 규칙 준수의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벌점을 받게 되면 그에 따른 후과를 경험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발적으로 규칙을 지키는 습관을 갖출 수 있습니다. 벌점제가 없다면 학생들은 규칙을 어기더라도 어떠한 징계도 받지 않으므로, 규칙을 어기는 행동이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문가인 Thomas R. Guskey는 "학생들이 벌점을 받는 것은 규칙을 어길 때의 정당한 결과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규칙을 준수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Guskey, Thomas R. "How's My Kid Doing?: A Parents' Guide to Grades, Marks, and Report Cards." Jossey-Bass, 1995).

학습 환경 개선:

벌점제는 학습 환경의 질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벌점을 받은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고찰을 하고 개선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자기성찰과 성장에 도움을 주며, 학습 환경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벌점제가 없다면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과 개선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되어 학습 환경의 개선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인 Dylan Wiliam은 "학생들은 자신의 실수를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기평가와 자기조절을 통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출처: Wiliam, Dylan. "Embedded Formative Assessment." Solution Tree, 2011).

결론:

교내 벌점제는 학생들의 규율과 질서 유지, 규칙 준수 습관 형성, 학습 환경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용한 체계입니다. 벌점제를 통해 학생들은 규칙을 준수하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으며, 자기성찰과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 환경의 질적 개선과 학교 내부의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내 벌점제를 폐지하는 것은 학생들의 규칙 준수와 학습 환경의 향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현재의 벌점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교육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와 의견을 기반으로 한 결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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